본문 바로가기
Rhino

라이노 3D 주얼리 모델링, 반지 사이즈 조정

by prophetess 2023. 5. 1.
반응형

반지 사이즈 조정

머리에 착용하는 헤어피스부터 옷에 착용하는 브로치까지 다양한 주얼리가 있지만 반지, 목걸이, 그리고 귀걸이가 대표적인 주얼리 3 대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중에서도 주얼리 3D 모델링을 배울 때 반지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공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손이 우리 몸에서 가장 섬세하면서도 많이 사용되는 신체 부위여서가 아닐까요? 또, 목걸이나 귀걸이 같은 경우 한 번 3D 모델링을 해서 고무 주형을 만들어 놓으면 추후에 사이즈 조정이 필요한 경우가 없는 것이 일반적인 데 반하여 반지의 경우 1호부터 30호까지 사이즈가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사이즈에 대해서 고무 주형을 만들어 준비해 놓기 어렵다는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물론 여유가 된다면 모든 사이즈의 고무 주형을 준비해 놓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반지의 모든 사이즈가 전부 잘 나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생각했을 때 썩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반지 사이즈 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방법을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왁스 사출물에서 사이즈 조정을 한다

이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노 3D 모델링과 관계없이 3D 프린트와 주물, 그리고 고무 주형까지 마친 단계에서 반지 사이즈를 조정할 때 쓰는 방법이므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고무 주형을 해서 왁스로 나온 반지의 밴드 부분을 메스로 자른 후 그 조각을 더하거나 빼서 크기를 조절합니다. 숙련된 사람의 경우에 메스와 인두기만 있으면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준 되는 크기에서 사이즈를 많이 줄이거나 많이 늘려야 할 경우 반지의 모습이 전체적으로 어색해질 수 있으므로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2. 라이노에서 3D 크기 조정을 한다

장식 없는 밴드 형태 반지의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여 크기 조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노 3D의 명령 중 Scale을 사용하는 방법인데 원하는 비율만큼 정확하게 늘이고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cale 명령을 사용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사이즈 조정 시에 제가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기도 하고, 여러 가지 단점이 있기 때문에 추천해 드리기 조금 애매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유를 들자면 이런 것이 있습니다. 이전에 올린 게시글에서 반지의 중량을 구하는 방법을 올렸던 적이 있습니다. 반지의 3D Scale을 조절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부피 또한 증가합니다. 중량도 더 무거워지고 폭이나 두께또한 더 커지게 됩니다. 스톤이 없는 민자 반지의 경우 아주 조금 부피나 폭이 두꺼워진다고 해서 체감이 될 정도로 큰 차이는 생기지 않겠지만 반지에 장식이나 난집이 있는 경우에는 3D Scale이 문제가 됩니다. 반지의 전체적은 크기가 함께 커지거나 작아지므로 장식과 난집의 크기도 바뀌게 됩니다. 반지가 몇 호만 차이 나게 되더라도 전체적인 느낌이 달라지게되는 것입니다. 큐빅의 경우 0.1mm 단위로 모든 사이즈가 판매되고 있기는 하나 반지 호수마다 들어가는 큐빅의 크기가 다른 것도 문제가 됩니다. 또 전체적으로 비율을 줄일 경우에 난발 같은 작은 부분도 함께 줄어들어서 주물이 들어가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보나 경제적으로 보나 경우에 따라서 이 방법 또한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라이노에서 제어점 편집을 한다

반지의 디자인과 난집의 크기를 유지하면서 사이즈 조정만 하고 싶다면 제어점을 편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현업에 계신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라이노 3D에서 제어점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닫힌 솔리드인 개체를 폭파해야 합니다. 폴리서피스가 닫혀 있으면 제어점 편집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좌우가 대칭인 반지의 경우 작업 마지막에 미러 명령으로 솔리드를 닫을 수 있기 때문에 대칭되는 한쪽만 분해하여 편집하면 됩니다. 10호에서 15호로 사이즈 조정을 하고 싶은 겨우 15호 반지에 해당하는 17.66mm의 원을 그려놓고 제어점을 편집하여 그 안지름에 맞게 수정하면 되는데요. 확대해서 본다면 반지의 내경이 처음 만들었을 때처럼 완벽하게 정원은 아닐 수 있으나 3D 출력해서 제품으로 만들었을 때 사람의 눈으로는 알아챌 수 없는 정도입니다. 

 

이렇게 반지의 사이즈를 조정하는 세 가지 방법을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방법을 추천해 드리기는 하였으나 만들려는 제품이 반지이냐 목걸이이냐 귀걸이냐에 따라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위에 세 가지 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